유니티 에디터에서는 광고가 나오는데 빌드후에 playstore에서 광고가 나오지 않는 경우(유니티 광고 오류 해결 방법 / unity admob ads error Solved)

 <원인>

처음에 google Play Console에서 앱 혹은 게임을 처음 생성할때 Dashboard에서 다양한 질문과 답변을 하게되는데, 필자의 경우 실수로, 엡에 광고를 포함하지 않는다고 체크하였다. 


그로 인해 유니티 에디터에서는 광고가 잘 나오지만, 빌드후에 playstore혹은 내부터스터들에게는 광고가 보이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특히, play console에 빌드 번들을 올리면 에러가 발생하였다. 에러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Your declaration on Play Console says that your app uses advertising ID. 

Your manifest file doesn't include the 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permission.




<해결방법>

아래와 같이 app content - ads 에서 yes, my app contains ads라고 변경 하여 저장한다.


위와 같이 변경하고 다시 빌딩 하였다. 이것을 아래와 같이 playstore에 내부테스트로 트랙을 만들도록 한다. 


<또 다른 문제1>

위와 같이 처리하였으나, 여전히 광고가 뜨지 않는 경우가 있다. 아래와 같은 이슈가 있을 수 있다. 

Your latest open testing release (this is the 3rd release) contains SDK issues
Chicken Fight(닭싸움)
Feb 20, 2024 15:45

  • androidx.fragment:fragment:1.0.0

    This SDK version has been reported as outdated. Consider upgrading to a newer version (1.1.0+).


위의 상황은 sdk 구버전 사용에 따른 이슈이다. 이것은 노란 색깔 문제로 빨간 색깔 문제보다는 낮은 수준이지만, 여러가지 상황을 야기 시킬수 있다. 여기서는 광고가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 문제이다.

<또다른 문제1의 해결방법>


위의 보기에서 보듯이 mainTemplate.gradle 파일에서 stable 버전으로 바꿔준다. 위에서는 androidx.fragment:fragment:1.6.2 로 변경하였다. 이와같이 바꾸고, 새로 빌드하기로 한다. 1.6.2가 현재 안정화 버전이다.

<또 다른 문제2>

게임이나 앱을 빌딩하고 구글 플레이 콘솔에 내부 테스트 혹은 프로덕션으로 생성하면, 빨간 글씨로 광고  id가 없다는 에러 메세지가 나온다. 이때에는 아래 그림처럼 AndroidManifest.xml파일에 광고아이디를 사용한다는 표현이 있어야 에러가 없어진다. 만약 이 에러를 처리하지 않으면 t수익이 0으로 처리되어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revenue could be zeroed out) 그런데 아래와 같이 광고 아이디를 허락한다는 문구를 삽입할려고 해도 가끔 AndroidManifest.xml파일이 없는 경우가 있다. (나의 경우이다) 이럴때는 강제로 하나 만들어서 아래 그림과 같은 위치에 넣어주면 된다. 

<에러 메세지>

Errors, warnings and messages

Your advertising ID declaration in Play Console says that your app uses advertising ID. A manifest file in one of your active artifacts doesn't include the com.google.android.gms.permission.AD_ID permission.

If you don't include this permission in your manifest file, your advertising identifier will be zeroed out. This may break your advertising and analytics use cases, and cause loss of revenue. Learn more

You can remove these errors by updating your advertising ID declaration

Apps that target Android 13 (API 33) without the AD_ID permission will have their advertising identifier zeroed out. This may impact advertising and analytics use-cases. Learn more



<이런 생각이 계속 든다>

게임을 기획하고 만드는 것은 즐거운 일이다. 코딩을 하면서 다양한 논리적 오류를 찾아가는 것도 즐겁다. 그러나, 빌딩을 하거나 광고를 싣는와중에 세팅오류나 버전 오류가 나면 정말 괴롭다. 이것은 코딩의 영역은 아닌듯하다. 넘 나 힘든 거~~~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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